티스토리 뷰

반응형

캐나다에 온 그해, 적응을 위해 주택 거래나 영주권 관련 세미나들을 듣고 있었다. 캐나다 정부의 일 처리는 한국 정부의 그것에 비해 상당히 느렸고, permit 갱신 보다는 영주권이 있으면 체류가 편하겠다고 생각했었다. 나에게는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인 가족이 없기 때문에, 막연히 economy class 를 통한 영주권 취득을 생각했다 (이전 글 참고: https://ttmi.tistory.com/75 ).

그 날도 영주권 세미나를 들은 날이었다. 세미나를 듣기 전까지 연방정부 차원에서 진행하는 Express Entry 를 통한 영주권 취득은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때까지의 계획은 1년간 일을 한 경력을 쌓아서 Express Entry에 지원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온타리오 주 정부가 지명해서 진행되는 영주권 취득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최근에 우리와 연관된 분야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표적 지명 (target draw)으로 뽑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온타리오 주 정부 영주권 지원 풀에 등록은 해둘까 싶어서 세미나를 들은 날 가장 빨리 볼 수 있는 영어 시험 (IELTS)을 봤다. 딱히 공부를 하지 않고 영어 시험을 봤기 때문에, 점수가 높지는 않았지만, 지명 받을 수 있는 선은 충분히 되었다.

그렇게 온타리오 주 정부에 영주권 의향을 내비치고 2주쯤 지났을까. 온타리오 주 정부가 우리에게 본 서류를 제출하면 지명해주겠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그렇게 우리 가족은 캐나다 영주권에 지원했고, 아직 진행중이다. 지금까지의 영주권 지원 타임라인을 정리해본다. 같은 날에 일어난 사건은 같은 줄에 적었다. Primary office 는 centralized intake office (bureau de réception centralisée) 였고, secondary office 는 Ottawa 였다.

  • 2023년 8월: 온타리오 주 정부에 영주권 지원 서류를 제출했다.
  • 2023년 12월: 온타리오 주의 지명서를 받았다 (nominated).
  • 2023년 12월: 연방정부(Immigration, Refugees and Citizenship Canada, IRCC)에 지원 서류를 온라인 포탈로 제출했다 (application received, AR).
  • 2024년 3월: 연방정부의 접수증 수령 (acknowledgement of receipt, AOR): 파일 번호를 알게 됨. 서류 업로드로 부터 대략 3개월 걸림. 생체정보 요청 서한도 함께 왔다.
  • 2024년 4월: 지문과 얼굴 사진 등을 가까운 서비스 캐나다에서 제출했다 (biometrics collection)
  • 2024년 4월: 최근에 취업허가 (work permit) 연장 때문에 받았던 신체검사 (medical exam) 관련 서류를 온라인 양식 (web form)을 통해서 영주권 지원 서류에 추가로 첨부해달라고 제출했다 (연방정부의 임시 조치 활용: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news/notices/2022-foreign-exempt-ime.html )
  • 2024년 5월: 연방정부에 제출한 medical exam 이 통과됨. 연방정부에서 도착 전 서비스 서한을 받음 (pre-arrival letter, PAL)
  • 2024년 5월: 영주권 포탈 계정 생성을 위한 개인정보를 묻는 이메일 수신 및 당일 답신 (이름, 이메일 주소, 캐나다에 처음 온 날짜, 캐나다에 최근 온 날짜, 캐나다에 머물고 있는지 여부 등). 흔히 포탈 1 (portal 1)이라고 부르는 듯. 이토비코 오피스에서 보냈다.
  • 2024년 5월: 포탈 1 이메일이 지원자 모두(주 신청자와 dependent 지원자 모두)에게 왔기 때문에 같은 정보를 각자가 모두 답장 했다. 하지만, 포탈 1 이메일에 첨부된 내용만큼 금방 포탈 계정 정보가 날아오지는 않았다. 약간의 설명을 덧붙여서 다시 한번 답장을 보냈더니 그날 포탈 2 이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캐나다 거주 여부를 확인하고, 주소와 사진을 입력할 수 있는 포탈 계정 정보를 수신했다. 캐나다 내에 거주하고 있다는 선언에 체크하고 주소를 입력했으며, 사진을 업로드 했다. 흔히 포탈 2 (portal 2)라고 부르는 것 같다.

위 타임라인은 영주권 카드를 받는 순간까지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2023년 12월에 서류를 제출할 때, 홈페이지의 로딩 마크가 사라지지 않았었다. 30분을 기다려도 사라지지 않아서 브라우저의 새로고침 기능을 활용했고, 목록에 지원서가 생성된 것을 확인했지만 불안했다. 제출 후 아무 이메일도 오지 않았고, IRCC의 콜센터에 전화했을 때 서류를 확인할 수 없다는 답을 받았었다. 분명히 웹페이지에 항목이 생성되어 있고, 업로드 한 파일이 하나의 PDF로 합쳐져서 다운로드도 가능했지만, 그렇게 답을 받았다.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고, 2024년 1월 '왜 다시 제출하는지' 설명하는 편지 (letter of explanation)를 함께 첨부해서 IRCC 포탈에 다시 모든 서류를 업로드 했다. 1월에 서류 업로드를 했을 때는, 로딩 마크도 거의 바로 사라지고 확인 이메일도 왔다 (AOR과는 다른 메일). 제출 시기가 밀리는가 생각 했는데, 다행히도 2023년 12월에 제출한 서류가 접수 되었다는 접수 확인 이메일과 함께 1월에 제출한 서류들이 반려 처리 되었다. IRCC 콜센터의 답변은 무엇이었을까?... 어쨌거나, 현재까지 별 문제 없이 잘 진행 중이다.

신체검사 (medical exam) 관련으로는 코로나 시기에 발표된 임시조치를 나중에 알게 되었다. 온라인 양식을 통해서 서류를 업로드 했지만, 당연하게도 IRCC의 계정에는 한동안 별 다른 변화가 없었다. 못 미덥지만 IRCC 콜센터(캐나다 내에서 1-888-242-2100 )에 서류가 잘 접수 되었는지 확인해보았다. IRCC 콜센터에서 '자신도 서류를 확인할 수 있으니 심사관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고 했고, 다행히 2024년 5월 신체검사(medical exam)가 통과 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았다.

기다리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기다림이 '일반적'인지 알기가 어려웠다. 연방정부 홈페이지에 전체 기간에 대한 처리 시간을 과거의 사례를 통해 통계를 내어 보여주고는 있지만 (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application/check-processing-times.html ), 단계마다의 시간은 알기 어려웠다. 검색을 하다 보니 집단지성으로 완성되고 있는 non-express entry 의 타임라인을 수집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알게 되었다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U00ooiZO57vNqjpgsTvhciDdiffcozBk8os9T_zkXVg ). 아직까지 우리의 타임라인은 일반적인 수준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류 제출과 현재 우리는 어디쯤 와있는지 파악하는데 '녹영'님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dr_nockyoung )가 큰 도움이 되었다. 감사한 마음이다.

그래도 조금 더 빠르게 처리되기를 기원한다 :)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