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엑셀 함수를 쓰다보니 종종 주소를 출력하고 싶은 경우도 있고

어떤 경우는 주소를 INPUT으로 해서 그 값을 가져오고 싶은 경우도 있다.

그래서 찾아본 것이 엑셀의 "INDIRECT" 함수와 ADDRESS"함수.

두 함수의 기능을 알아보자.

 

INDIRECT : INPUT으로 주소값을 받아 해당 주소의 "값" OUTPUT하는 함수

함수 형식 : INDIRECT(ref_text,[a1])

INPUT 1 : ref_text : 가져오려는 셀의 주소 입력. 단, "텍스트"의 형식으로 입력해야 함. 즉 쌍따옴표 안에 주소 입력.

INPUT 2 : [a1] : FALSE or TRUE 입력.

예시 :

INDRECT 사용 예시

주의 할 점 : 주소값을 어떤 형태로 입력하느냐에 따라 인자2가 TRUE 일 수도 FALSE 일 수도 있는데 보통 사용하는 "알파벳+숫자" 타입의 주소는 "TRUE"를 인자2 값으로 사용합니다. "행번호+열번호"타입의 주소는 위의 사용예시2와 같이 행번호와 열번호를 각각 "R행C열"의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ADDRESS : INPUT으로 행열 번호를 받아 "주소"를 "text'로 OUTPUT 하는 함수.

함수 형식 : ADDRESS(행번호,열번호,절대값옵션,주소타입,참조)

INPUT 1, 2 : 행번호와 열번호. 참고로 행번호는 시트 좌측의 숫자와 동일하고 (가로 한줄이 한 "행") 열번호는 A,B,C에 해당하는 숫자를 말한다. (세로 한줄 한줄이 "열")

INPUT 3 : 절대값 옵션인데, 주소를 절대주소로 OUTPUT 할 지, 상대주소로 OUTPUT 할 지를 선택하는 옵션이다. 옵션에 따라 행 또는 열번호 앞에 "$"를 붙여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1] : 절대 행 / 절대 열,    [2] : 절대 행 / 상대 열,    [3] : 상대 행 / 절대 열,    [4] : 상대 행 / 상대 열

INPUT 4 : 출력 할 주소의 타입. 앞서 설명한 "알파벳+숫자" 타입 또는 "R행+C열"타입 중 선택할 수 있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건 "1"을 입력했을 떄 사용되는 알파벳+숫자 타입.

[0] : R행C열 타입    / [1] : 알파벳+숫자 타입.

INPUT 5 : 생략.

ADDRESS 사용 예시. 5번째 INPUT은 생략

 

종종 함수를 사용하다 보면 함수에 사용하는 행/열 주소값 자체를 함수화 하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두가지 함수를 학습해 봤다.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까?

INDIRECT와 ADDRESS를 함께 사용

위의 예시와 같이 INDIRECT와 ADDRESS를 동시에 사용하면 행/열 주소값 자체를 수식화 하고 수식화된 주소로부터 그 값들을 가져오는 케이스로 사용 할 수가 있다. 위의 예시는 30개의 행을 갖는 현 위치로부터 3열 뒤에 있는 데이터를 역순으로 배열하는 함수이다.

 

물론 엑셀에서 행/열을 뒤집거나 상/하 순을 바꾸는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종종 더 복잡한 데이터 CALL이 필요한 경우에는 위 함수를 응용하면 된다.

예제파일 : 

INDIRECT예제.xlsx
0.0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