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엑셀으로 선형회귀식을 얻으실때, 차트의 "추세선"을 활용하시나요?

이를 위한 엑셀 함수를 사용해보세요.

예제로 알아봅시다.

예제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X Y
1 2.006
2 4.028
3 6.300
4 8.297
5 10.152
6 12.348
7 14.557
8 16.043

1. 데이터 입력하기

2. linest 함수 사용

엑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나서, 기울기, y-절편 R^2 등을 구하고 싶은 위치에 LINEST 함수를 사용합니다.

  1. Y 값의 영역을 첫 항, X 값들의 영역을 두 번째 항으로 합니다. 세 번째 항은 Y절편을 0으로 가정하는지 아닌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TRUE면 0이 아닌 y-절편을 계산합니다. 네 번째 항은 그 외 파라미터를 계산할지에 대한 항입니다.
  2. 이대로 입력하고 Ctrl + Shift + Enter 키를 누릅니다
  3. 맨 왼쪽 위는 기울기, 맨 오른쪽 위는 Y-절편 등입니다. 아래 그림에 자세히 써두었으니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LINEST 함수로 얻어지는 파라미터에 대한 설명.

위의 예시는 y=a*x+b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기울기: a; y-절편: b;]

같은 데이터를 이용해서, 차트 기능으로 데이터를 정리해보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선형회귀식과 데이터가 잘 맞는지에 대해서는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지만, R2나 잔차제곱합 (SSR; sum of squared residuals) 등으로 따져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잔차제곱합이나 R2에 대해서 의문이 생기시는 분은 https://igija.tistory.com/256 에 정리가 되어 있는 것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선형회귀에서 항을 여러개 사용한다면, y = m1 * x1 + m2 * x2 + ... + b의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출력되는 파라미터의 형태가 다음과 같습니다. (맨 오른쪽은 y-절편, 그 앞은 순서대로 mn, mn-1... 순서)

출력되는 파라미터의 형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매뉴얼 캡쳐)

마이크로소프트의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조금 더 자세한 (번역투라서 읽기 힘들지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캡쳐로 올려둔 파일은 예제파일로 첨부해두었습니다.

LINEST.xlsx
0.02MB

감사합니다.

컴퓨터에서 선형회귀 분석을 수행하는 다른 방법들도 소개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