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새로운 직무 기술을 배울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은 최근,
패스트캠퍼스의 '미션 성공시 100% 환급 챌린지' 광고를 보고 혹하여 강의를 수강하게 됐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히 프로모션 기간은 정해져 있었고,
프로모션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조급하여
강의 내용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결제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뿔싸?! 강의를 듣다보니 제가 원하던 것과는 영 관점이 다른 강의입니다.
심지어 넓은 범위를 다루는 강의라서 좋아 보였던 게,
실체를 보니 깊이가 영 얕아 보여 돈을 낸 것이 아까워집니다.

환급에 대한 미션 내용은 '50일간 매일 블로그에 수강 인증샷 및 500자 후기 쓰기' 였는데,
수강에 대한 열망이 높을 때는 열강에 대한 동기부여가 될 거라 생각되던 미션이 골치아파집니다.
그래서 맘 먹고 후다닥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환불 문의를 하고 환불 완료했습니다.
이 글은, 수강 및 환불 과정에서 제가 느낀 점을 기록하고,
다른 분들이 저와 같은 시행 착오를 겪거나 혹여 100% 환불을 못받는 사태가 없길 바라며 작성합니다.


1. 환불할 일이 없도록 하자 : 수강 전에 커리큘럼을 잘 확인해보자

저의 첫 문제는, 수강 상세 페이지에 있는 이미지 포함된 광고글만 보고 수강 신청을 했단 겁니다.
상세 커리큘럼을 다운받아 확인했으면 제가 생각하던 내용의 강의가 아니란 것을 알아차렸을텐데,
괜히 시간만 낭비했습니다.
그리고, 프로모션은 상시 있는거 같아요
제가 지금까지 2~3주가량 봐 온것만 해도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모션 기간 얼마 안남았다고 조급해하지 않아도 될 거 같아요!

100% 환급 프로모션 → 1+1 쿠폰 프로모션 → 100% 페이백 프로모션

2. 수강신청을 이미 했다면 : 강의 시청 전에 학습자료를 다운받아 보자

강의마다 환불 규정이 조금씩 다르기에 우선 환불규정을 확인은 필수!
제가 둘러본 여러 강의들을 보면 대부분 7일 이내 5강 미만 수강시에 100% 환불이란 제약이 있습니다.
즉 가급적 강의를 시청하기 전에 내가 원하는 강의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지요.

그럴땐 수강시에만 다운 받을 수 있는 학습자료를 (강의 교안 및 실습 자료)
먼저 다운받아서 확인 해보는 게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원하는 내용인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도 있고,
어쩌면 강의교안만으로 필요한 내용을 다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동영상을 시청해야 하는 이유가 없어지죠 (하지만 어뷰징은 금물!!)

3. 강의 영상 확인법 : Chapter 별로 강의선별 + Skip 하며 중간중간 내용 확인

위에서 말했든 4강까지는 완강을 해도 환불에 문제가 없습니다.
전 미련하게 첫 chapter 첫강부터 순차적으로 4개 강의를 완강 했어요.
그런데 불행중 다행인건, 앞의 4강이 너무 마음에 안들었기에
5강째는 완강을 하지 않고, 여러 chapter를 돌아다니면서
제가 필요하다 생각하는 강의를 클릭하고, 중간중간 skip 하며 제가 필요한 강의인지 확인했어요.
강의를 클릭해서 시청하기 시작했다고 완강 표시가 되진 않더라고요 (완강하면 0/5 → 1/5 식으로 전환).
어느 정도까지 시청해도 되는지 로직은 모르겠으나 (시청 시간이 일정수준 이상 or 끝까지 시청)
이 강의를 계속 들을지 아니면 환불해야할지 판단을 내리기엔 충분했습니다!
따라서, 우선 전반적을 강의를 짧게 훑어보고,
완강 표시가 안되어 있고, 좀 더 판단이 필요하겠다면 4강까지는 들어보고 판단해도 좋습니다.

4. 환불을 해야 한다면 : 홈페이지 하단 고객센터 이메일로

전 환불 문의를 처음에 전화로 했어요.
그런데, 바로 환불 받을 수 있딴 답변을 받은건 좋긴 하지만,
결국 환불 계좌 정보가 필요하다고 (무통장 입금 했거든요) 이메일로 문의하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메일을 보냈는데, 3분만에 회신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환불 완료!


다음 강의를 고를 때는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하고,
환불 받을 일 없이, 원하는 강의 잘 듣고 빨리 제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시간, 노력 아끼시고 강의 잘 들으시길 빕니다!

반응형
댓글